지루성 피부염 네오티가손 복용

 

 

피부가 뒤집어졌다. 여름이 다가오고 덥고 습한 날씨가 계속되다 보니(무엇보다 관리를 소홀히 했다) 10년을 넘게 앓게 되어도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다 보니 사람끼리 어울리다 보면 고기도 먹게 되고 라면도 먹게 되고 술은 최대한 자제했지만 한두 잔쯤 먹게 된다. 세상에 맛있는 건 왜 이렇게 많은지 채식하는 사람들은 정말로 신 이 아닐까?

 

 

유튜브 영상을 보다 한 의사가 이런 말을 했다. 지루피부염은 몸이 안 좋아지면 얼굴에 바로 나타나니 축복받은 병이라 했던가( 그런 축복 필요 없는데 ) 우린 사람이다 풀만 뜯어먹고 살 순 없다 애초에 사회생활을 하는데 불가능하다 자연인도 아니고..

 

 

건선 치료에 주로 쓰이는 약 네오티가손을 처방받아놓은 게 있다 대학병원에서 받았고 하루 두 알씩 1주만 복용해도 바로 효과가 나타날 만큼 아주 효과가 좋은 약이다. 문제는 현재 제약사에서 생산을 중단한 상태라 약국에서 처방받을 수 없다. 대신에 여드름 치료약을 잘 알려진 이소티논을 처방해준다. 이소티논은 복용해본 적은 없지만 마찬가지로 피지 분비를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효과는 좋겠지만 둘 다 부작용은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복용하는 동안은 인스턴트 , 가공식품 , 설탕 , 밀가루 모조리 끊어야 한다. 절대 절대 먹으면 안 된다. 의사가 그런 말을 하진 않았지만 약 7년 전에 처음 접했을 때 약만 믿고 막장같이 먹고 싶은 거 다 먹었다. 약효가 떨어지는 순간 얼굴 전체에 기다렸다는 듯이 염증이 폭발했다. 피지를 약으로 억제하기 때문에 약을 끊는 순간 고삐가 풀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지루성피부염은 피지를 과하게 분비하며 수분이 부족해지고 유분이 과해져 트러블이 나고 따갑고 가렵다. 잘 없어지지도 않아 아주 심적으로도 고통스러운 질환이다.

 

여름철이 오면 미리 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최근에 두 달 전 2주간 복용을 했었고 생활관리를 잘했더니 반동현상도 없었으며 한번 없어진 자리는 재발하지 않았다. 그랬는데 뒤집어졌으니 다시 먹어야 한다 .

 

효과는 확실했다. 피부 전체에 수분이 꽉 차는 느낌이 들기 시작하면서 붉고 따갑고 노란 각질을 동반하는 염증들이 5일 차 정도 복용했을 때 빠르게 잠들기 시작한다. 피부 전체가 굉장히 매끈해지며 트러블들이 색이 옅어지기 시작한다. 이때 관리만 잘하면 재발하지 않았다. 보습제를 자주 발라줬고 식단관리를 철저하게 했다. 특히 피지를 과다하게 유발하는 음식들 ( 단 음식 , 빵 , 라면 , 튀김 , 양념고기 , 치킨 , 술 등등)을 피했다.

 

 

 

부작용은 다양하다

 

 

불면증 , 탈모 , 잇몸 붓기 , 변비 , 손 전체 각질 벗겨짐 , 입술전체 각질벗겨짐 , 간수치 증가 , 위장장애 의학계에 보고 된 것 중에 가장 안 좋은 건 기형아 출산 우려가 있는 것이다. 헌혈은 약 복용을 끝으로 3년간 해선 안된다 행여나 임산부가 수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남성은 크게 문제 될 게 없지만 그래도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조심하는 게 좋다고 약사님이 말씀하셨다. 

 

직접 겪은 부작용은 입술 각질이 매우 심하게 벗겨진다. 피가 나고 따갑고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입술이 매우 아프다. 입안이 자주 헐고 양치 시에 피가 자주 난다. 잇몸이 잘 붓고 입속이 매우 건조해짐, 갈증이 자주 난다. 2주 이상 복용 시 손과 발에 각질화 과정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손을 비비면 우두두 하고 떨어지게 된다. 한 달에 한번 혈액검사를 하여 간수치를 체크하면서 복용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국내외 제약사들이 일부 약들을 공급 중단한 상태이므로 현재는 처방이 불가능하다. 종근당 네오티가손이 제조업체 변경으로 인해 일시 품절이라고 한다. 의사 선생님께서는9월은 돼야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하니 참고해야 한다.

 

 

부작용이 많은 약이긴 해도 효과는 괜찮다. 그리고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아직까지는 약 내성을 느껴보진 못했다. 어차피 3개월 이상 복용하면 안 되는 약이기도 해서 단기간에 치고 빠질 수 있는 약이다. 사람마다 겪는 부작용이 다르지만 극심하지만 않는다면( 예를 들어 탈모 )  언제 나을지도 모르며 이것저것 온갖 화장품을 살바에는 약 며칠 먹고 염증을 빠르게 죽이는 게 훨씬 이득이다. 비용도 저렴하다. 하루 2회 한 달분이 약 15000원 선, 피부질환은 재발이 잦은 만큼 병원을 신뢰하기가 어려운게 사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정해진 용량을 정해진 기간안에만 복용한다면 훨씬 빠르게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으니 유투브에서 이것저것 보고 충동구매는 잠시 뒤로 하고 염증이 심하다면 병원을 꼭 가도록 하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